평소 어쩌다가 한 번쯤은 목에 가래가 걸린느낌을 받을 때 있으시죠. 그런데, 이 증상이 자주 일어난다면 건강에 신경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몸을 보호하기 위해 생겨나는 것인데, 그 원인부터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흡연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목에 가래가 걸린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사실 흡연이 가장 많이 알려진 원인이기도 합니다.
흡연을 하게 될 경우 담배 내에 있는 인체에 좋지 않은 물질들이 유입이 되면서 코와 목을 자극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코와 목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방어기제의 작용으로 가래가 나타나는 것이죠.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으니 되도록 흡연은 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속이 쓰린 것만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목에 가래가 걸린느낌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평소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분들은 의심해보셔야 하죠.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였을 경우나, 괄약근 압력 감소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압이 높아질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뿐만 아니라 비만, 복부팽만, 인후염 등 다양한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비루
후비루라는 것은 코 주위에 있는 공기주머니가 분비하는 점액이 많아지거나 끈끈해지는 증상, 목 근육이나 삼키는 작용의 문제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문제로는 점액이 많아지면서 넘치게 되어 목으로 흘러들어 가는 증상으로 가래가 걸린 느낌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평소에 비염을 앓고 있으신 분들의 경우라면 더욱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에 가래가 걸렸을때 어떻게 해결?
앞서 설명드렸던 이유들 외에도 알레르기, 감기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래의 경우 자연스럽게 기침을 하게 되면 뱉어낼 수 있지만 계속 느껴지는 경우가 있죠.
먼저 수분을 섭취하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물을 마시게 되면 불편함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꿀차나 레몬차의 경우에도 좋으며, 따뜻한 물 한잔을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폐와 호흡기에 관련되어 나쁜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주위의 공기를 맑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미세먼지를 대비해서 공기 청정 관련 제품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죠.
가글을 하는 방법도 좋지만, 사실 번거롭기도 하며 근본적인 해결법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